반드시 거듭나야 합니다(요 3:3-5)
지난 한 주 동안 성도들과 성지순례를 하며 예수님이 탄생하시고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으며,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장소들,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걸었던 광야를 순례했다. 가는 곳마다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감사하는 시간이었다. 우리 신앙의 목적지는 천국이다. 천국을 향해 여러분 모두가 행복하게 전진하길 바란다. 그렇다면 천국에 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1.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3).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진실로 진실로” 라는 독특한 어법을 사용하셨다. 이는 지금부터 선포되는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었고 유대인의 지도자였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에 대한 지식은 많았으나(마 23:2) 메시아에 대한 바른 신앙은 없었다(마 23:3). 바리새인이었던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선생으로 보았다. 그러한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은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2. 거듭나는 방법(4).
거듭남은 다시 태어남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거듭남의 방법(길)이 물과 성령뿐이라고 말씀하셨다(5). 물은 세례를 통해 죄 씻음 받는다는 의미이며, 성령은 성령과의 연합을 의미한다. 곧 거듭남은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인 성령세례를 통해 이루어지며, 물세례를 통해 이 사실을 공적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거듭남은 물과 성령으로 회복된 신분에 걸 맞는 삶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예수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날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기를 축복한다.
3. 거듭난 자의 삶(20-21).
거듭나지 않은 사람은 악을 행하는 자, 어둠(죄인)을 따르는 자이다. 반대로 거듭난 자는 진리를 따르는 자이고, 빛을 따르는 자(의인)이다. 거듭난 자는 예수 믿기 이전, 죄의 종노릇할 때 하던 어두운 삶을 청산하고 빚 된 삶을 산다. 니고데모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을 때 제자들도 달아나는 위험한 상황에서 예수님의 값비싼 장례를 거행했다. 언제, 어디서나, 어떤 상황에서든지 예수님의 사람, 거듭난 사람으로 살라.
모든 사람은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거듭난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 구원이요 천국이기 때문이다. 거듭나는 방법은 오직 물과 성령뿐이다. 물세례를 통해 죄 씻음을 받고 성령세례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해야 한다. 여러분 모두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기를 축복한다. 그리하여 거듭난 사람(의인)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언제, 어디서나 예수님의 사람으로 살아가는 여러분 모두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