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삶을 살라(2)(히 13:8-15)
우리는 주일마다 히브리서를 묵상하고 있다. 우리의 믿음이 초보를 버리고 완전한데로 나아가야 한다. 히브리서 12장까지는 이론, 신학, 교리적인 부분을 다루었다. 13장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즉 믿음의 실천, 윤리, 삶을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은 어떤 것인가?
1.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토록 동일하심을 믿으라(8).
사람도 변하고 세상도 변하지만 예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다. 변함없으시다. 예수님은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우리를 변함없이 사랑하신다. 믿음의 선배들이 믿은 예수님이나 지금 여기서 내가 믿는 예수님은 동일하시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그분은 변함없이 우리에게 좋은 것(온갖 은사와 선물과 구원) 주신다(약 1:17-18). 그러므로 우리도 변함없이 예수님을 믿고, 변함없이 예수님을 사랑하라.
2.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9-13).
초대교회에는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이단들이 있었다. 그들은 음식을 가려먹고 혼인을 피해야 경건해지고 거룩해진다고 주장하였다(9). 그러나 경건과 거룩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이루어진다(딤전 4:1-5).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과 그분의 말씀 외에 다른 교훈을 따라서는 안 된다. 모세와 같이 고난이 있어도 믿음의 길을 가야 한다(히 11:24-26). 어떤 상황 속에서도 예수님을 믿고 따라가라(마 16:24-25).
3.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라(14-15).
이 세상에는 영구한 도성이 없다. 영구한 도성은 장차 올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예배)를 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으신 목적은 하나님을 찬송(예배)하기 위함이다(사 43:21).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있는 자리에서 믿음의 삶을 살아간 다윗처럼 항상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해야 한다(시 108:3-5). 내가 살아 있는 성도라면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시 150:6).
오늘 우리는 <믿음의 삶을 살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토록 동일하심을 믿어야 한다. 둘째,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아야 한다. 셋째,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의 삶을 계속해서 열심히 살아가길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