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합의 믿음 (히 11:31)
기생 라합은 천대받는 계층의 여리고성 사람으로, 선택받지 못한 이방인, 우상을 숭배하는 아모리 족속 사람이었다. 그녀는 절대 구원 받을 수 없는 사람이었다. 그렇지만 그녀의 가정은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유일하게 구원을 받았다. 구원은 모든 이에게 차별 없이 주시는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다. 라합은 하나님의 은혜에 믿음으로 응답하여 구원받았다. 그렇다면 라합의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1. 하나님을 깊이 신뢰하는 믿음
여리고성을 공격할 때 여호수아는 정탐꾼을 보냈다. 그 정보를 여리고 왕이 듣고 군사를 파견했다. 그런데 라합은 아무 고민 없이 정탐꾼을 숨겨주었다. 이는 라합이 하나님께서 하신 일들 즉 홍해를 건넌 일과 아모리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하신 일들을 듣고 믿었기 때문이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롬 10:17). 보고 믿는 것보다 보지 않고 믿는 자가 복이 있다(여 20:27-29). 라합처럼 듣고 믿음으로 하나님을 깊이 신뢰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2. 행동하는 믿음
라합은 하나님을 믿고 정탐꾼을 평안히 숨겨주었다. 믿음은 행동이고 실천이며 적용이다. 믿는다고 하면서도 생각과 마음과 입으로만 믿어서는 안 된다. 몸으로, 삶 전체로 믿어야 한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기 때문이다(약 2:226). 그러므로 단순히 설교를 듣고 은혜 받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받은 은혜대로 고치고, 바꾸고, 변하고, 행동해야 한다. 믿음대로 살아야 한다. 라합처럼 행동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3. 진정한 구원을 바라는 믿음
라합은 정탐꾼에게 자기 가족을 구원 줄 것과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와 증표를 요구했다. 정탐꾼은 맹세하고 증표로 자기들을 달아 내린 창문에 붉은 줄을 매고 그 집안에 있을 것을 당부했다. 라합은 자기 가족의 진정한 구원을 바라는 믿음으로 붉은 줄을 창에 맸고 라합과 그의 가족은 구원받았다. 붉은 줄은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을, 라합의 집은 교회를 예표한다. 예수님 안에, 교회 안에 있으라. 라합처럼 진정한 구원을 바라는 믿음의 사람이 되라.
오늘은 <라합의 믿음>을 묵상했다. 우리는 라합같은 믿음을 가져야 한다. 라합의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첫째, 하나님을 깊이 신뢰하는 믿음이다. 둘째, 행동하는 믿음이다. 셋째, 진정한 구원을 바라는 믿음이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구원의 은혜를 주신다. 라합처럼 하나님의 은혜에 믿음으로 응답하여 구원받고 승리하는 믿음이 사람 되기를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