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처럼 살라(창 6:9-10)
오늘은 성경에 등장하는 위대한 신앙인 중에 한 사람인 노아를 묵상하며 은혜를 나누도록 하자. 노아는 우리 신앙생활의 표준이 될 만한 사람이고 우리가 본받을만한 사람이다. 노아는 “안위함” 이란 뜻이며, 그는 500세에 세 아들을 낳았다. 창 5장은 아담의 족보를 기록하면서 사람들의 이름 중심으로 평범하게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6장에 이르러 노아의 족보에 대해 기록하면서 노아의 특징적인 면들을 보여준다. 노아는 어떤 사람인가?
1. 하나님과 동행한 노아(9)
노아는 사람의 죄악이 가득한 세상에 살면서 나름대로 공정함과 의로움을 지키려고 노력한 의인이었다. 또한 노아는 생애 전체를 온전히 하나님께 드린 당대의 완전한 자였다. 노아는 어떻게 죄가 가득한 세상에서 의인과 완전한 자로 살 수 있었는가?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었기 때문이다(8). 하나님과 아주 친밀한 관계로 함께 걷고 함께 살았기 때문이다. 우리도 노아처럼 하나님과 동행해야 한다. 하나님과 동행하라.
2. 하나님 말씀에 순종한 노아(22)
하나님은 노아에게 여러 가지 명령을 하셨다. 첫째, 방주를 만들라(14). 둘째, 온 가족이 함께 방주로 들어가라(18). 셋째, 모든 생물을 암수 한 쌍씩 방주로 이끌어 생명을 보존하게 하라(19). 넷째, 먹을 양식을 저축하라(21). 이 모든 일들이 힘든 일이었지만 노아는 하나님이 명하신대로 다 준행하였다(22). 그는 하나님의 명령에 자기 맘대로 가감하지 않았다. 노아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늘 순종하라(계 22:18-19).
3. 하나님을 예배한 노아(8:20)
노아는 홍수 심판에서 구원받은 후 제일 먼저 하나님을 예배했다(8:20-21). 그 예배를 하나님께서 받으시고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셨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주셨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복을 노아와 그 후손들에게 주셨다(9:1). 노아처럼 하나님을 예배하라. 범사에 예배가 먼저다. 예배 성공하면 인생 성공한다. 주일을 성수하라. 예배의 자리를 지키라. 하나님께서 약속대로 반드시 복 주신다. 예배 생활에 승리하라.
우리들도 훌륭한 신앙인 노아를 본 받아 노아처럼 살자. 노아는 어떻게 살았는가? 첫째,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다. 셋째, 하나님을 예배하였다. 우리도 이렇게 살아가면 노아처럼 위대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약속하셨던 복을 우리도 함께 누리며 살아갈 수 있다. 여러분 모두 노아의 삶을 기억하며 이 시대의 노아로 살아갈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