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부모를 공경하라(출 20:12)
오늘은 어버이주일이다. 부모님을 잘 공경하라. 기독교는 효도의 종교이다. 한 율법사가 예수님께 ‘어느 계명이 크냐?’고 물었다(마 22:36). 예수님은 아주 명료하고 확실하게 첫째는 하나님 사랑이요, 둘째는 이웃(사람) 사랑이라고 대답하셨다(마 22:37-40). 그런 후에 사랑이란 추상적인 단어를 계명(율법)이란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단어로 설명하셨다. 10계명은 율법의 613계명을 집약한 것이다. 그 내용은 무엇인가?
1. 하나님 사랑
하나님 사랑은 십계명의 1-4계명이다. 요약하면 “하나님 제일주의, 하나님 중심”으로 살라는 것이다. 무슨 생각을 하든, 무슨 일을 하든 하나님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다(마 6:33). 그러나 우리는 말로는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돈을 제일로 사랑한다. 그러다보니 우리 안에 자꾸 갈등이 생기고 삶이 뒤죽박죽되는 것이다. 하나님 믿는 우리는 어떤 경우에도 하박국처럼(합 3:17-18)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야 한다. 마음과 목숨과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2. 사람 사랑
사람 사랑은 십계명의 5-10계명이다. 예수님은 당시 사회적 약자들, 즉 사람 취급받지 못하던 이들의 친구가 되어주심으로(눅 18:16-17) 사람 사랑의 계명을 몸소 실천하셨다. 사람 사랑의 계명은 알고 보면 개인문제라기보다는 사회문제, 이 시대가 당면한 문제다. 십계명을 무시하고 포기하면 사회가 혼란스러워지고 모든 사람들이 불행해진다. 우리사회가 사는 길은 십계명을 다시 지키는 길이다. 이웃(사람)을 내 자신 같이 사랑하라(마 22:39).
3. 부모 사랑
성경은 부모 사랑을 명령하며 그 사랑의 방법으로 공경하라고 가르친다(레 19:3a, 신 5:16, 잠 1:8-9, 잠 23:33, 엡 6:1-3). 공경의 원뜻은 ‘절대적으로 존귀케 하라’는 의미로 하나님께만 사용하는 단어이다. 그러므로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은 부모를 하나님 공경하듯 섬기고 사랑하라는 말이다. 부모 공경을 통해 하나님 공경을 배울 수 있고, 부모를 섬기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순종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하나님의 대리자(마틴 루터)인 부모를 공경하라.
사탄은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과 교회를 파괴하려 든다. 가정과 교회를 지키자. 사람의 가정을 가정답게, 하나님의 교회를 교회답게 세워가라. 이를 위해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둘째, 사람을 사랑하라. 내 자신같이 사람(이웃)을 사랑하라. 셋째, 부모님을 사랑하라. 하나님을 공경하듯 부모님을 공경하라. 그리하여 잘되고 장수하는 복의 사람들이 되길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