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가정을 세우라(창 3:1-7)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남자와 여자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결혼시켜서 인류 최초의 가정을 세우셨다. 하나님은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행복하게 살게 하셨고 생육하고 번성하는 복을 주셨다. 다만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는데 사람은 선악과를 먹고 쫓겨나 죽는 존재가 되었다. 죄로 인해 하나님이 가정에 주신 행복을 잃어버렸다. 어떻게 하면 우리 가정에 행복을 다시 세울 수 있을까?
1. 영적 책임이 확실한 아버지가 되라.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아담에게 줄 때 아담이 영적 가정이라면 그것을 먹지 않았어야 했다. 또한 하나님이 선악과를 먹었느냐고 물으실 때 회개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그 책임을 하와와 하나님께 전가했다(3:11-12). 행복한 가정을 세우려면 영적 책임이 확실한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우상을 치울 것을 명령하며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다고 선포했다(수 24:14-15). 영적 책임이 확실한 아버지가 되라.
2. 말씀대로 믿는 아내와 어머니가 되라.
하와는 뱀의 질문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말하지 않고 자기 생각과 의견을 덧붙여 말했다. 마귀에게 틈을 준 것이다. 그 순간 마귀는 틈을 놓치지 않았다. 선악과를 먹어도 결코 죽지 않고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라고 했다. 결국 하와는 선악과를 먹고 말았다. 마리아는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라는 말씀을 그대로 믿었고(눅1:35-38) 메시아의 어머니 성모가 되었다. 행복한 가정을 세우려면 말씀대로 믿는 아내와 어머니가 되라.
3. 믿음과 순종의 자녀가 되라.
아담과 하와 사이에서 가인과 아벨이 태어났다.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후회했기에 자식들에게 하나님의 뜻대로 살 것을 가르쳤을 것이다. 하지만 가인은 부모의 가르침을 듣지 않고 인류 최초의 살인자가 되었다(4:8-11).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고 순종했으며 이삭도 아버지의 믿음을 따라 그대로 순종했다(22:9-10). 아브라함의 가정처럼 먼저 믿음과 순종의 자녀가 되고, 우리의 자녀들을 믿음과 순종의 사람으로 양육하라.
오늘은 어린이주일과 어버이주일을 함께 지키며 행복한 가정을 세우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행복한 가정을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영적 책임이 확실한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둘째, 말씀대로 믿는 아내와 어머니가 되어야 한다. 셋째, 믿음과 순종의 자녀가 되어야 한다. 행복한 가정을 세우는 성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