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제자의 삶을 살라(요 14:11-15)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아버지 집으로 가실 것을 말씀하시면서 남아있는 제자들에게 제자의 삶을 가르쳐주신다. 성경에서 말하는 ‘제자’는 단순히 배우고 학습하는 자가 아니다. 스승의 가르침을 가감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고 깨달아 자기 행동의 지표로 삼는 자, 곧 스승의 철저한 추종자가 제자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철저한 추종자가 되어 예수님을 따라 살아야 한다. 예수님이 직접 가르쳐주신 제자의 삶은 어떤 삶인가?
1. 믿음의 삶(나를 믿으라, 11)
제자가 가져야 할 믿음은 예수님이 아버지 안에 거하시고 아버지께서 예수님 안에 계심을 믿는 믿음이다. 또 예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으라 말씀하셨다(1, 16-17). 그렇다면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누구신가? 그분은 살아 있는 떡(6:51), 세상의 빛(8:12)이신 그리스도, 우리를 구원하시는 메시야이시다. 제자의 믿음은 우리의 꿈이 이루어지기를 믿는 것이 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믿는 것이다. 이 믿음에 굳게 서라.
2. 기도의 삶(구하라-행하리라, 13-14)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면 예수님이 응답하신다. ‘구하라-행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 여러 곳에서 나온다(렘 33:3, 마 7:7, 요 15:7). 예수 제자의 삶은 기도의 삶이다. 삼위일체 하나님과 대화하는 삶이다. 기도의 방법은 무엇인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것이다. 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라. 하나님과 소통하며 기도하지 않고는 작은 일이라도 시작하지 말라.
3. 말씀 순종의 삶(계명을 지키라, 15)
예수 제자의 삶은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며 순종하는 삶이다. 예수님은 계명을 지키는 자를 ‘나를 사랑하는 자’로 여기신다. 순종하는 제자는 아버지와 예수님께 사랑을 받는다(21). 예수님은 자신의 계명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밝히신다(23-24). 예수님의 제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켜야 한다. 내 맘대로가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대로, 내 뜻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예수님의 제자이다.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라.
오늘 우리는 예수님이 직접 가르쳐 주신 예수 제자의 삶을 묵상했다. 예수 제자의 삶은 어떤 삶인가? 첫째, 믿음의 삶이다. 제자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어야 한다. 둘째, 기도의 삶이다. 제자는 믿음으로 기도해야 한다. 셋째, 말씀 순종의 삶이다. 제자는 하나님의 말씀인 계명을 지켜야 한다.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예수 제자의 삶을 살자. 모든 성도가 진정한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