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롬 2:6-16)
우리는 주일마다 로마서를 묵상하고 있다. 로마서는 구원의 비밀을 가르쳐주는 성경이다. 오늘 말씀은 우리들에게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할 것을 가르쳐준다. 우리가 왜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하는가?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 행한 대로 보응하시기 때문이다(6). 하나님은 어떻게 보응하시는가?
1. 선(의)을 행한 사람에게는 영생으로 보응하신다.
성경에서 말하는 선은 세상의 기준과 차이가 있다. 성경이 말하는 선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 하나님을 마음에 두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이다. 즉 인생의 중심에 하나님을 모시고 사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선을 행하는 사람에게 영생으로 보응하신다. 반대로 악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영생)으로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 인생의 중심에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2. 불의(악)를 행하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보응하신다.
진리를 따르지 않고 불의를 행하는 사람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보응하신다. 마음 중심에 하나님을 두지 않고 자신의 생각대로 사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가 있다. 하나님의 진노와 분노는 영원한 멸망을 의미한다. 이 모든 것은 누구에게나 차별이 없다.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마음)을 보신다. 하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지만 믿지 않으면 정죄를 받는다. 하나님을 마음의 중심에 두고 불의를 버리고 의를 따라 살아가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
3. 말씀(율법) 대로 보응하신다.
하나님은 말씀(율법)대로 심판하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말씀(율법)대로 행하는 사람이 의로운 사람이다(13). 믿음과 행함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하나님을 믿는다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게 되어 있다. 율법 없는 이방인들은 양심에 따라 심판을 받는다. 양심은 깨어진 하나님의 형상의 한 조각이다. 양심은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어기려고 하면 작동한다. 하나님을 마음 중심에 모시고 살라.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
오늘 우리는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라>는 말씀을 묵상했다. 우리가 왜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살아야 하는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우리가 행한 대로 보응하시는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응하시는가? 첫째, 선(의)을 행한 사람에게는 영생으로 보응하신다. 둘째, 악(불의)을 행한 사람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보응하신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대로 보응하신다. 그러므로 말씀대로 믿고 말씀대로 사는 천국 백성이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한다.